학생 아침 간편식, 진로 체험 교육 모니터링 결과 공유안심 귀가 위한 수요응답형 교통 확대사업 등 3개 정책 제안
  • ▲ 청소년 정책을 발표하는 ‘청소년 정책 톡!톡!’참여자 단체사진ⓒ안성시청소년수련관 제공
    ▲ 청소년 정책을 발표하는 ‘청소년 정책 톡!톡!’참여자 단체사진ⓒ안성시청소년수련관 제공
    안성시청소년수련관은 지난 6일 1년간 준비해온 청소년정책을 발표하는 ‘청소년 정책 톡!톡!’ 을 개최했다. 

    행사에서는 김보라 안성시장과 청소년참여위원회 위원 16명, 청소년들이 참석해 청소년이 제안한 정책을 놓고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청소년기본법 제5조의 2에 근거해 설치된 제도적 기구로, 청소년이 정책 추진 과정에 직접 참여하도록 마련한 장치다. 

    안성시는 매년 9~24세 청소년을 공개 선발해 정책 수립 과정에 청소년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2025년 청소년참여위원회 위원들은 기존 정책 모니터링과 신규 정책 제안을 위해 지역 축제와 행사에 참여해 청소년 욕구 조사를 진행하는 한편 매월 정기 회의와 워크숍을 통해 청소년을 대표하는 다양한 정책을 마련해왔다.

    이번 발표회에서는 청소년 건강을 위한 학생 아침 간편식 모니터링과 청소년 진로 고민 해결을 위한 진로 체험 교육 모니터링 결과를 공유하며 기존 정책의 현황과 개선 방안을 제시했다.

    또 신규 정책으로 △청소년 대상 문화·예술 프로그램 확대 △지역 간 격차 해소를 위한 청소년 수련시설 확충 △청소년 안심 귀가를 위한 수요응답형 교통 확대사업 등 3개 정책을 제안했다. 

    제안서에는 타 지자체 우수 사례와 청소년 설문조사 결과, 안성시 담당 부서의 공식 답변 등이 포함됐으며, 일부 제안에는 조례 제정 등 구체적 실행 방안도 담겼다.

    안성시청소년수련관은 청소년참여위원회를 비롯해 청소년동아리·청소년운영위원회·청소년축제기획단 등 다양한 청소년 자치·사회참여활동을 운영하며, 오는 9일부터 누리집(www.asyc.or.kr)을 통해 2026년도 신규 참여 청소년을 모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