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A 장비 활용해 낙상 위험도 평가… 55세 이상 평택시민 누구나 가능
  • ▲ 5060여성 건강이음서비스 참여자 대상 균형감각 측정 안내문ⓒ송탄보건소 제공
    ▲ 5060여성 건강이음서비스 참여자 대상 균형감각 측정 안내문ⓒ송탄보건소 제공
    평택 송탄보건소는 ‘5060여성 건강이음서비스’ 참가자를 대상으로 균형감각 측정을 실시해 낙상 위험도를 평가한다.

    여성호르몬 변화기를 겪는 중년 여성의 경우 골밀도 감소로 인해 낙상 시 골절 위험이 높아 가벼운 사고에도 큰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 예방이 중요하다.

    균형감각 측정은 낙상 위험도 평가(FRA, Fall Risk Assessment) 검사장비를 활용해 균형 능력, 감각계 기능, 반응속도 등 다양한 신체 기능을 종합적으로 측정하고 낙상 위험도를 수치화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개인의 신체 상태에 맞춘 균형 강화 훈련 게임과 일상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운동도 안내해 낙상 예방 효과를 높인다.

    해당 검사는 ‘5060여성 건강이음서비스’ 참가자가 아니더라도 55세 이상 평택시민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예약은 카카오톡 채널 ‘송탄보건소 건강정보톡!’ 신청서 접수 또는 전화(031-8024-7268, 7207)로 가능하다.

    송탄보건소 관계자는 “FRA 검사는 단순한 균형감각 측정을 넘어 통합적인 분석을 통해 낙상 위험을 조기에 발견하고 예방할 수 있는 과학적인 도구”라며 “많은 시민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