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신체활동·영양·심뇌혈관·구강건강·금연 등 6개 분야 체계적 운영
  • ▲ 동탄보건소 전경ⓒ동탄보건소 제공
    ▲ 동탄보건소 전경ⓒ동탄보건소 제공
    화성 동탄보건소는 올 한 해 지역사회 기반 보건의료 서비스를 강화하고 시민 건강 증진과 건강 형평성 제고를 목표로 통합 건강증진사업을 추진한다.

    사업은 시민의 생애주기별 특성과 건강 요구를 반영해 비만 예방 관리, 신체활동, 영양관리, 심뇌혈관질환 예방, 구강건강 증진, 금연 지원 등 6개 분야를 중심으로 연중 체계적으로 운영한다.

    비만 예방 관리 분야에서는 영·유아 대상 ‘꾸러기 건강교실’을 통해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지원하고, 초등학교 돌봄교실과 지역아동센터 아동을 위한 놀이형 신체활동 및 영양교육을 추진한다. 성인을 대상으로는 연령별 맞춤형 ‘비만타파운동교실’을 상·하반기 운영하며, 시민참여형 비만 예방 캠페인과 걷기 챌린지를 통해 일상 속 건강 실천을 확산한다.

    신체활동 지원사업으로는 주민자치센터 운동교실과 근력 강화 프로그램, 노인 대상 낙상 예방교육 등을 연중 추진한다. 모바일 앱 ‘워크온’을 활용한 걷기 챌린지와 공원 걷기 프로그램으로 시민 참여를 확대하고 지역아동센터·돌봄센터·복지시설 이용 장애인을 위한 맞춤형 신체활동교육도 함께 진행한다.

    영양관리사업은 영·유아와 아동 대상 기초 식습관교육부터 고혈압·당뇨 등 만성질환 위험군을 위한 요리 실습형 교육까지 폭넓게 운영한다. ‘내가 만든 건강밥상’ ‘나트륨·당 바로 알기’ 프로그램을 통해 저염·저당 식생활 실천을 유도하고 노인복지관과 경로당에서는 노년기 맞춤 식생활교육을 실시한다.

    심뇌혈관질환 예방분야에서는 복지관과 정신재활시설을 찾아가는 건강관리 서비스, 모바일 헬스케어사업, 직장 방문 건강 프로그램을 통해 혈압·혈당 관리와 생활습관 개선을 지원한다. 레드서클 캠페인과 노인대학 건강 특강을 통해 질환 예방에 대한 시민 인식 제고에도 힘쓴다.

    구강건강 증진사업은 어린이집·유치원 아동 대상 올바른 칫솔질교육을 시작으로, 초·중·고생 구강보건교육, 노인대학 및 경로당 방문교육을 연중 운영한다. 특히, 지역아동센터와 돌봄교실 아동, 특수학급 학생, 복지시설 이용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관리에 중점을 둬 건강 형평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금연 지원분야에서는 보건소 금연 클리닉과 사업장 방문 이동 금연 클리닉을 연중 운영하며, 전문 상담과 니코틴 보조제 제공, 6개월 이상 추적관리를 통해 금연 성공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공공시설과 공동주택 금연구역 점검 및 계도를 강화하고 세계 금연의 날 캠페인과 비대면 걷기 앱 연계 홍보를 추진한다. 어린이집과 유치원 방문 흡연 예방교육도 병행한다.

    문자 화성 동탄보건소장은 “이번 통합건강증진사업은 시민의 생활 터 가까이에서 예방 중심의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며 “연중 운영하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해 시민 누구나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