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천지하철 1호선 송도 8공구 연장사업 노선도 ⓒ 인천시 제공
    ▲ 인천지하철 1호선 송도 8공구 연장사업 노선도 ⓒ 인천시 제공
    인천지하철 1호선 송도국제도시 추가 연장사업이 다시 정부 심사를 받는다. 

    인천시는 인천 1호선 송도 8공구 연장사업이 30일 열린 기획재정부 제4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에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지난해 5월 기재부 재정사업평가위에서는 경제성 부족 등으로 예타 대상사업에 선정되지 못했다.

    당시 평가위는 해당 노선의 예상 교통수요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골든하버' 민간투자사업 추진이 늦어짐에 따라 지하철 연장사업의 시급성도 떨어지는 것으로 판단했다.

    인천시는 여러 방안을 검토한 결과, 골든하버 교통수요를 제외하고 지난해 9∼12월 관계부처를 방문해 경제성 분석 결과를 적극적으로 사전 설명했고 올해 2월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재신청했다.

    시는 2034년 개통을 목표로 4020억원을 들여 인천 1호선 종점을 현재의 송도달빛축제공원역에서 송도 8공구 미송중학교까지 1.74㎞ 연장하고 2개 정거장을 새로 지을 계획이다.

    전체 사업비는 국비 60%, 시비 40% 비율로 분담한다. 

    1999년 개통한 인천 1호선은 2009년 동막역에서 국제업무지구역까지 송도 연장선 1단계 6.54km 구간을 개통했고 2020년 2단계로 820m를 연장해 송도달빛축제공원역을 신설했다.

    김인수 인천시 교통국장은 “주민에게 꼭 필요한 교통인프라인 인천 1호선 송도 8공구 연장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 속도감 있게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