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 참여, 지역사회 활동 시 연 최대 15만 포인트 지급
  • ▲ 청년활동포인트제 안내 포스터ⓒ화성시 제공
    ▲ 청년활동포인트제 안내 포스터ⓒ화성시 제공
    화성특례시는 청년의 시정 참여 확대와 지역사회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오는 3월2일부터 ‘2026년 청년활동포인트제’를 시행한다.

    청년활동포인트제는 시정 홍보와 지역사회 참여 활동을 청년활동으로 지정하고 참여 사실을 증빙하면 포인트를 지급하는 제도다. 

    화성시는 지난해 청년들의 의견을 반영해 포인트 지급 한도를 연간 최대 15만 포인트로 확대했다.

    참여 대상은 19세부터 39세까지의 화성청년으로, 축제 및 행사 참여, 관광지 탐방, 시정 홍보활동 등에 참여한 뒤 증빙자료를 제출하면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포인트는 화성시 지역화폐로 전환하거나 기부하는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활동 기간은 연 2회로 운영된다. 상반기는 3월2일부터 7월10일까지, 하반기는 9월1일부터 11월30일까지다. 

    참여 신청은 경기도일자리재단 통합접수시스템 ‘잡아바어플라이’를 통해 가능하며, 활동 증빙자료와 포인트 활용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사업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화성시 홈페이지 공고란에 게시된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병희 화성시 청년청소년과장은 “청년활동포인트제는 청년을 단순한 정책 수혜자가 아닌 정책의 주체로 바라보는 제도”라며 “청년들이 지역사회와 자연스럽게 연결되고, 삶을 주도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