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천시 ‘버스전용차로 단속 민원상담 챗봇 서비스’ 안내도 ⓒ인천시 제공
    ▲ 인천시 ‘버스전용차로 단속 민원상담 챗봇 서비스’ 안내도 ⓒ인천시 제공
    인천시는 12월  1일부터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하는 24시간 ‘버스전용차로 단속 민원상담 챗봇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챗봇상담 서비스를 활용하면 지역·시간에 관계없이 24시간 단속 민원상담과 과태료 조회 및 납부가 가능하여 민원 접근성이 향상된다.

    챗봇 서비스 이용은 카카오톡 친구 목록 화면의 검색창에서 '인천버스전용차로 단속'을 검색, 플러스 친구로 등록하거나, 전용 정보무늬(QR코드)로 접속하면 즉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채팅창에 키워드나 간단한 문장을 입력하면 실시간으로 답변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시나리오형 타입으로 구성돼 문자와 이미지, 이모티콘, 민원사이트 링크 등 시각적인 자료를 활용, 시민들이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또 친숙한 느낌의 인천시 캐릭터인 '버미', '꼬미', '애이니'가 챗봇 마스코트가 되어 친절하게 안내를 도와준다.

    시는 챗봇 구축을 위해 시민들이 가장 자주 물어보는 정보를 분석해 유용한 답변 데이터를 구축했다.

    첫 화면은 버스전용차로 용어 설명, 운영구간, 버스전용차선 종류 및 단속시간, 단속시설, 납부방법, 감경제도, 자주 묻는 질문 등 주요 정보로 연결되는 바로가기 메뉴도 지원한다.

    시는 앞으로 민원응대 과정에서 축척되는 데이터를 구축, 챗봇 상담의 정확도를 높이고 사용 편의성을 개선하는 등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할 예정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인공지능 채팅로봇(챗봇)을 통해 시민들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민원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며 “챗봇의 정확성을 높이고 사용 편의성을 개선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겠다”고 말했다.